Autonomy Mobility World Expo 2023, 프랑스 오토노미 모빌리티 전시회
Autonomy Mobility World Expo 2023
프랑스 오토노미 모빌리티 전시회
22 - 23 March 2023
Porte de Versailles, Paris
2016년 처음으로 개최된 오토노미 모빌리티 전시회(Autonomy Mobility World Expo)는 2015년 파리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체결 후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모빌리티 분야의 지속가능한 전환을 촉진시키는 목적으로 설립됐다.
오토노미 모빌리티 전시회는 매년 3월 양일간 개최되며, 올해로 7번째 전시를 맞이했다. 지속 가능한 도시 모빌리티 해결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정부, NGO, 기업, 스타트업 등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행사이다.
이번 전시회의 주요 구성은 스타트업 빌리지, 전문연사 초청 컨퍼런스, 신기술 시범 운행, B2B & B2G 미팅, 혁신 스타트업 대회로 이루어졌다.
2023년 오토노미 모빌리티 전시회의 주제는 'Empowering the Shift from Motorist to Mobilist'이며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중점을 둔 7가지 세부 산업별 주제로 전시됐다.
- 스마트 모빌리티 시티 (Smart Mobility Cities)
- 대중교통 기술 (Mass Transit Tech)
- E-모빌리티 (E-mobility)
- 운영유지서비스 (Fleet Services)
- 공유 모빌리티 (Shared Mobility)
- 도시 물류 (Urban Logistics)
- 자율주행차 (Autonomous Vehicles)
2023년 오토노미 모빌리티 전시회에는 전세계 52개국에서 온 264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공공기관 정부 담당자들을 포함해 약 5,000명이 넘는 방문자들이 방문했다. 대부분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국가들에서 방문했으며, 그 외 북미권 및 중동국가에서 참가했다. 아시아 국가로는 중국, 인도, 일본, 싱가포르에서 참가했다.
국내기업 중에는 스마트시티 핵심 기술을 만드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전문 스타트업, S사의 대표 L씨가 이번 전시회 내 연사로 참가했다. L 씨에 의하면 지금까지 자동차 미래 시장으로 유럽 내에서는 독일을 자주 방문했었는데 프랑스 시장에 진입한 것은 처음이라고 했다. 또한, 현재 프랑스 내 관련 업종의 스타트업을 포함한 대학교, 기관들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중이다.
이번 전시회 주요 참가 기업들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에 관심이 많은 대중교통 및 자동차 분야 대기업들도 많이 참가했다. 참가기업들 유형으로는 모빌리티 신기술 및 기자재 구매를 위한 바이어(46%)가 가장 많이 방문했으며, 신기술 및 기자재 공급업체(26%), 모빌리티 오퍼레이터(Mobility Operator, 18%), 모빌리티 퍼실리테이터(Mobility Facilitator, 10%) 순위로 구성됐다.
이번 오토노미 모빌리티 전시회 주최측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선두 주자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의 다양한 기술과 제품이 유럽 내 소개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주목되는 분야로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 인프라, 스마트 시티 교통체계 및 미래형 대중교통 시스템, 무인화 차량을 이용한 자율주행 기술 등이 있다.
또한, 해당 전시회는 B2B전문 전시회임과 동시에, 미래 스마트 시티 구축의 핵심인 모빌리티 신기술 분야에 관심이 많은 정부 기관 담당자들도 많이 참가한다. 이에 한-프 혹은 한-유럽의 다른 도시 관계자들과 스마트 시티 분야 협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내년 오토노미 모빌리티 전시회는 2024년 3월 20-21일 같은 장소에서 열릴 예정이다.
* 블로그 글 감상 후, 댓글과 공감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공감은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